I.K.Picture & IT Info.

Shared File System (Manila) 구축 시 버그(?) 본문

Cloud/OpenStack

Shared File System (Manila) 구축 시 버그(?)

helpful-intruder 2017. 9. 12. 10:58
반응형

OpenStack에서 공유 파일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마닐라(Manila) 서비스는 인스턴스 간 파일을 

서로 공유할 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블록 스토리지를 활용해서 NFS 기술을 활용하는 건데요...

설치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 옵션 2(Option 2)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버그가 존재하여 (Mikata 버전) 이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설치하는 건 생략할께요 :) 

설치하는건.. OpenStack Documentation을 자세히 보시면 바로바로 따라할 수 있죠 ? ?


문제는 공유 파일을 생성하면 error가 표시 됩니다.

이거 때문에 몇번을 새로 설치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 더 이상 안되겠다 싶어서 하나씩 확인할 해보니 네트워크 쪽 문제인거 같아... 하나씩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어디에 오류가 나는지 확인해보니 컨트롤러 노드 manila-share 부분 ...  에서 다음과 같이

오류가 나더군요..

Exception during message handing: SSH Connection has not been established to XX.XXX.X.XX in 300s. Gibing up. 




자 이제 해결 방법입니다. 

일단 마닐라 서비스가 설치된 노드로 이동해주세요.

전 ..... 자원이 부족한지라... 컴퓨트 노드에 동시에 설치했어요 (그래서 호스트가 compute3입니다 ㅎㅎ)


자 이동이 되었으면 먼저 brctl을 이용해서 현재 bridge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되요 

제꺼 같은 경우에는 보시면 현재 총 3개의 브릿지가 있고 거기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페이스들이 주르륵 나와 있죠~? 


#brctl show



이것만으로 끝난게 아니고 ifconfig 명령어를 통해 현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들을 봐야됩니다.


     #ifconfig



여기서 잘 보셔야될 것이 인터페이스들 중에 다 연결이 되어 있는 신기하게 딱 하나!! 

브릿지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놈이 있습니다. (아마 tap***** 이렇게 시작하는 인터페이스일 것입니다)

제껀 확인해보니 tapef9fd23c-94 네요

여기서~~ 저 tap으로 시작되는 놈이 사실은 brq40cffc65-61에 연결되어 있어야됩니다.

(brq40cf.. 이것 또한 사용자마다 다 이름은 다를 것입니다. 보셔야 될 것이 interfaces 연결 부분 중 tap**** 이름이 하나도 연결 안된 브릿지가 있을 거예요

 그놈을 찾으십시요)


자 ... 이제 연결하는 명령어인데요 


#brctl addif  brq40cffc65-6  tapef9fd23c-94





이렇게 수동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해주고 나니.... 이상없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은 마닐라 option 2 설치하였을 때 나타나는 버그 이구요 

미카타 버전에서 나타나는 거니 이후에는 수정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아직 윗 버전은 설치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ㅎㅎ 

만약 다음에 윗 버전 설치해서 괜찮다면 밑에다가 추가 하도록 할께요 :) 





2018-05-22 추가 내용

  > Newton은 모르겠지만 Ocata 버전부터는 해당 버그가 수정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