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Picture & IT Info.

[신생아]조리원 퇴원 후 방 환경(온도, 습도, 조명) 본문

CareEnfans(케어팡스)/아이를 키울 때?

[신생아]조리원 퇴원 후 방 환경(온도, 습도, 조명)

helpful-intruder 2022. 10. 31. 10:55
반응형

※ 해당 글은 소아전문의의 전문적인 지식으로 작성한 것이며, 중간 실제 육아 경험을 같이 작성한 내용입니다.

 

 

잠깐!! 글을 읽기전,,

Q) 의학적? 으로 신생아의 기준은???

    A) 28일, 4주

  ∴ 한 달 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럼 여기서 또 궁금한... 부분이 생기겠죠? 글에 "신생아"라고 표현을 했는데..

그렇다면 해당 환경과 수면은.. 한달만 지켜주면되는 것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아가들은 면역이 약합니다.. 그러다보니 환경 변화나 그런거에 상당히 예민하죠;;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는 변화되는 환경

에 조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신생아의 방 환경(온도, 습도, 조명)

신생아들은 몸 표면의 면적이(체포면적) 넓습니다. (같은 체중일 때 성인의 3배정도 넓음)

그러다보니 고, 열 생산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체온 조절 능력이 미숙해요.

따라서 방 온도가 높으면 아기의 체온이 쉽게 오를 수 있고, 반대로 낮으면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습도 또한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이러한 체온 변화가 더 클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 방은 우리 흔히 "조리원 신생아실 또는 병원 신생아실" 환경과 비슷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그 환경은 어떻게 될까요???


  • 온도: 22-26℃
  • 습도: 55-60%
  • 조도(밝기) 60 foot candle (650lux)
  • 소기 80dB 이하

사실 저 위 온도, 습도, 조명을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 각 환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온도는 에어컨으로 사용할 것이고 습도는 가습기를 이용하면 된다고 글 읽으시는 분들도 생각하실 거예요.

 

근데 에어컨을 어떻게 틀면 좋을지, 가습기를 실제로 사용해도 좋은지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있어 이에 대한 답변을 전문적인 입장으로 보면 

 

Q 1) 온도를 맞추는데 에어컨을 사용해도 되나요?

  - 에어컨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적정온도는 22 ~ 26℃ 반드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으로부터 직접적인 바람을 피해야 하므로 "무풍" 모드로 운행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1시간에 10분정도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Q 2) 가습기를 사용해도 되나요?

 - 습도를 55~60%로 유지할 수 있는 가습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단, 가습기 내부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므로 자주 세척해야 합니다. 가습기 살균제는 유해성이 밝혀졌으므로 되도록이면 식초나 베이킹소다 등 자연 세정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현재 현직 실제 소아과 의사들과 함께 원격 지원 아이 상담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부모 및 관계자분들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쓴이의 실전 육아 개인 Tip---

 온도는 에어컨으로 맞춘다고 하는데 사실 에어컨 온도를 맞춘다고 해도 그 온도가 유지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에어컨을 어떤 방식으로 트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현재(2022년 10월)  9개월된 아이 아빠입니다. 제 아이가 신생아일 때는 아이를 안방과 거실에서 생활을 하였습니다. 1월 생이였기 때문에 날씨가 추웠고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킬 필요가 없었고 난방을 켜야됐습니다. 

  난방을 킨다고 해도 아이가 있는 곳은 침대 또는 매트 위이기 때문에 바로 따스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사실 겨울에는 가끔 환기 시킬 때만 난방 온도를 체크했고 나머지는 그냥 방문을 꽉 닫았더니 온도 유지는 큰 문제 없었네요.

 

사실 겨울에는 습도가 가장 문제였습니다.

습도를 올리기 위해 정말 다양한 가습기를 사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스팀식, 기화식, 처음파식)

결론은.. 초음파식으로 사대 용량이 조금 큰 형태를 사용하자!! 였습니다

거실에서 사용하기엔 반드시 큰 거치 타입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괜히 조그마한거 사용하면 정말 의미 없습니다)

큰 걸 사기 싫으신 분은 직접적으로 스팀이 가지 않게 아이 근처에 가습기를 틀고 습도계도 그 근처에 놓기 바랍니다.

 

초음파식 가습기 원리

https://powerzone.co.kr/pst/?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168784&t=board

 

간혹;; 가습기와 습도계와 아이 있는 곳을 너무 멀리 떨어트려 놓으면 해당 가습이 잘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이 불가능해요.. 

 

가열식 가습기 (원리)

https://powerzone.co.kr/pst/?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168784&t=board

 

스팀식(가열식)은 겨울철에 따스하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솔직히 별로 좋지 않습니다. 

온도와 습도를 모두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오히려 숨이 막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격도 비싸구요)

 

기화식 가습기(원리)

https://powerzone.co.kr/pst/?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168784&t=board

 

기화식 가습기는.. 음.. 솔직히 전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집은 다른 집보다 습도가 많이 낮았습니다 (위에 습도가 55~60%를 얘기했는데, 저희 집은 겨울에 가습기를 안틀면 함 10% 때도 나왔어요)

그래서 그런거일 수도 있습니다(기화식 가습기는 드라마틱하게 습도가 올라가는 형태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제품이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사용한 기화식은 소음이 있는 편이였는데 그에 비해 생각보다 습도가 많이 올라가지 않더군요..

 

만약, 집에 습도가 막 낮지 않다면 기화식도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가습기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좀 더 제 생각을 작성해보도록 할께요~

 

아!! 여기서 마칠려고했는데 마지막으로 조명에 대해서 얘기하고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조명은 당연히 간접조명을 사셔야겠죠?

 

수유등으로도 쓰고 하니 사용하기 편리한 조명으로 사시는게 제일 좋을텐데

저는  이케아 조명(리모컨되는)을 추천드려요 (스탠드 포함)

 

구매 링크는 아니고 해당 제품에 대한 가이드 링크입니다~ 

https://www.ikea.com/kr/ko/customer-service/product-support/smart-lighting/

 

스마트 조명 가이드

스마트 조명을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링크를 통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세요. 여기에서 IKEA 홈스마트 제품의 작동 방식을 살펴보고 앱을 다운로드해 스마트폰으로 조명

www.ikea.com

 

대부분 이케아 스탠드,. 또는 기존 스탠드에 해당 조명이 연결되니까 사용하시면돼요~ 

 

색상 조도, 색상을 상당히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