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Picture & IT Info.

[신생아] 모유수유를 이해 해봅시다(feat. 모유 수유 장점 및 방법) 본문

CareEnfans(케어팡스)/아이를 키울 때?

[신생아] 모유수유를 이해 해봅시다(feat. 모유 수유 장점 및 방법)

helpful-intruder 2022. 11. 8. 21:58
반응형

※ 해당 글은 소아전문의의 전문적인 지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가 가장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모유수유 입니다. 

전문가들은 정말 의학적으로 문제가 없는 한 출생 후 물리기를 시작하여 계속 모유 수유만 지속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좋길래 이렇게 권장을 하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 대해서는 모유수유에 대해 한번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듣는 얘기 중 하나로 모유수유는 영양학적, 신경발달학적, 면역학적인 측면에서 매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얘긴 아주 지겹도록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전 세계적으로 모유 수유를하는 엄마는 절반 이하라고 보고되고 있으며, 이를 장려하기 위해 유니세프에서도 여러 캠페인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관련 기사)

 

WHO유니세프 전 세계 영아 44만 모유 수유지원 촉구

WHO·유니세프 "전 세계 영아 44%만 모유 수유…지원 촉구"(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세계 모유 수유 주간 을 시작하는 1일(현지시간) 각

www.wowtv.co.kr


그러다보니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는 모든 영아에게 출생 후 바로 모유 수유를 아래와 같이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 최소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 수유만
 - 12개월까지는 이유기 보충식을 병행하면서 모유 수유

   * 엄마가 아기가 원하는 한 12개월 이후에도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을 권고

그렇다면 모유 수유의 장점을 무엇일까요? 아기와 엄마로 나눠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에게 유리한 점

  1. 모든 분유 / 우유 제품보다 영양면에서 우수 (생후 6개월 간은 모유만으로도 영양분 충분)
  2. 신선하고 무균적
  3. 면역학적으로 우수 
    - 각종 항체 및 방어인자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질환에 대한 방어적인 효과  
    - 우유 알레르기나 불내성에 의한 증세가 적음
  4. 성장발달학적 측면 우수
    - 뇌기능과 망막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DHA 등, 필수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음   
    - 인지능력발달에도 도움을 줌

엄마에게 유리한 점
  1. 임신 전 체중으로 빨리 회복되어 산후비만 예방 
  2. 배란을 늦춤으로써 다음 임신을 늦추며 산후 뼈 재골화를 촉진
  3. 폐경 전 난소암과 유방암 위험성 감소

이에 추가로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스킨쉽을 통한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어 정신 심리학적으로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 내용으로 유니세프에도 공유하고 있으며, 참고하실 분은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

그럼 모유 자세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이는 관련 동영상이 있어서 이를 참고해보셔도 될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ULFY45GdA38



그런데 사실 모유 수유를 할 경우 아기가 얼마나 먹는지 그리고 충분한지? 아닌지? 에 대한 것을 확인하기 쉽지 않죠...
이를 어느정도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유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는 경우

  • 아기가 24시간 동안에 적어도 8회 이상의 젖을 먹는 경우
  • 젖을 먹는 동안 젖이 나오면 빠는 리듬이 늦어지고 또 꿀꺽 삼키는 소리를 냄
  • 아기가 생기가 있고 근육의 긴장이 좋으며 피부가 건강해짐
  • 수유 사이에 아기가 만족스러워함
  • 아기는 24시간에 6회 이상의 소변을 봄
  • 하루에 평균 18-30g씩 체중이 증가 (1주일에 125-200g 증가)

모유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 경우

  • 체중 증가가 하루에 평균 18g 이하일 때 (1주에 125g 이하)
  • 출생 후 3주가 되어도 현재 체중이 출생 체중보다 적은 경우
  • 아기가 기운이 없어보이며, 약하고 높은 울음 소리를 내는 경우
  • 아기가 젖에 계속 매달려 있는 경우

 

제가 매번 포스팅 할 때 하는 자주 하는 코멘트 있죠? 

바로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모유 수유에 대한 자주 하는 질문들은 무엇일까요?? 한번 아래를 보시죠~

 

 

Q 1)처음 수유 시 아기는 편안하게 잘 먹는 것 같은데 젖꼭지가 매우 아픕니다. 이럴 때 계속 먹여야 하는 건가요?

  - 억지로 참지 말고 아기를 떼어내고 잠시 쉰 다음 다시 먹이도록 합니다. 아기가 젖을 물고 빠는 힘은 생각보다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물고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아기를 떼어내려 하면 유두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젖을 먹이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아기를 떼어낼 때는 깨끗한 손가락을 먼저 아기의 입 옆쪽으로 깊이 밀어 넣어 입을 벌리게 한 후 떼어내도록 합니다.

 

Q 2) 모유가 완벽한 음식이라면 왜 아기에게 비타민 D를 보충해야 하나요?

  - 햇볕이 많이 드는 더운 지역에 살면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유에 들어있는 소량의 비타민 D가 피부를 거쳐 비타민 D를 증대시키기 때문에 따로 보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지역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기후나 환경에서 지내고 있으므로 아기에게 비타민 D를 보충함으로써 적절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3) 모유수유만 하고 있는데 아기가 폐렴(또는 중이염 등)에 걸렸어요. 모유 수유가 질병을 잘 예방하는거 맞나요?

  - 모유 수유가 위장염, 감기 및 중증 질환에 대한 감염 기회를 현저하게 줄이는 면역학적 도움이 되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만 안타깝게도 모든 감염에 대한 완전한 방어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질환 이율이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나 모유 수유중인 아기도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 현재 현직 실제 소아과 의사들과 함께 원격 지원 아이 상담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부모 및 관계자분들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Comments